온라인무역, 일본 법인 개설과 운영 Bizenjoy.com
  • 1-1. 검색엔진에서 평가되는 5대 요소> 크롤러, 사이트등록, Site Map제출
    2013년 05월 13일 17시 30분 55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Glosens

    일본 키워드 검색은 크게 Yahoo! Japan과 GoogleJapan으로 나뉘어 있습니다만, Yahoo! Japan에서 2002년부터 Google 검색엔진을 전격적으로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 검색엔진대책(SEO: Search Engine Optimaize)는 구글의 검색엔진 대책이되며, 구글 검색엔진 대책이야말로 가장 진일보한 쇼핑몰SEO라 할 수 있습니다.

    피 링크를 이용한 SEO유료 광고업체가 있습니다만, 인공적으로 이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사이트에 좋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에는 상위 노출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있고, 이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절대 유료광고 대책이나, 상위 노출을 (일부)보증을 하겠다는 업체를 주의바랍니다.

     

    1-1. 검색엔진에서 평가되는 5대 요소> 크롤러, 사이트등록, Site Map제출

    검색엔진(Yahoo! Japan, Google japan)의 구조

    Yahoo! Japan, Google japan의 검색엔진은 검색 로봇으로 불리는 '크롤러'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온라인 상의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합니다. 이 수집하여 준비하는 과정을 인덱싱(Indexing-색인)이라 말하며, 인덱싱된 데이터는 이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작업을 할 때 자동적으로 중요도에 따라 노출시켜주게됩니다.

     

    크롤러 프로그램에 인덱싱되기위해서는

    ⓐ 크롤러가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준비한다

    ⓑ Google에 사이트를 등록한 후, 웹 마스터씰을 사용해 사이트맵(Site Map)을 송신한다.

     

    크롤링되어도 인덱싱이 되지 않는다

    ⓐ HTML 소스안에 크롤러를 제어하는 태그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와 같은 태그는 검색엔진 크롤러를 제어하는 meta 태그로서 아래와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noindex ...이 페이지의 크롤링는하지만, 인덱스는하지 않는다"
    "nofollow ...이 페이지의 크롤링하지만 페이지에 설치된 링크는 크롤링하지 않는다"

    즉 인덱스 원하는 페이지에 "noindex"설정이 들어 있으면 인덱스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외부 사이트 meta 태그에 "nofollow"설정이 들어가 있으면 그 외부 사이트로부터 링크가 되더라도 크롤러가 링크를 따라주지 않게됩니다.

    ⓑ roobot.txt안에 크롤러를 거부하는 설정이 써져 있는 경우:

    > 검색 엔진을 차단하기위한 "robots.txt" 설정 예

    User-agent : * Disallow : /

    ⓒ 구글 검색엔진 가이드 라인을 위반하는 경우:구글 가이드 라인 PDF문서는  https://static.googleusercontent.com/media/www.google.com/ko//intl/ko/webmasters/docs/search-engine-optimization-starter-guide-ko.pdf 을 참고바랍니다.

    구글 검색엔진 가이드 라인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정상 인텍싱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 검색창에서 Site: 코멘트를 사용한다:

    ⓑ 웹마스터 도구로 송신한 Site Map의 상태를 확인:
    웹 마스터 도구에서 XML 형식의 사이트 맵을 제출하면 웹 마스터 도구 화면에서 인덱스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색인(인덱싱) 되는 것은 SEO를  위한 대 전제입니다.  
    인덱스되기 위하여는 크롤러에게 크롤링 해달라고 해야 하지만, 크롤러는 매일 엄청난 수의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있기 때문에, 크롤러에 부담을주지 않는 사이트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크롤링이 쉽게 되도록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HTML 소스의 튜닝이 필요합니다.  이 점은 후에 서술하는 "내적 SEO"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본 포스트는 일본어 쇼핑몰 비즈샵의 SEO강화를 위해 제공되는 내용으로서, 블로그에서는 타이틀이나 개요만을 전달하고, 자세한 부분은 bizenjoy.com>마이비즈>지식포럼 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점 양지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비즈인조이커머스 | 정경현 | 서울시 마포구 마포동 35-1 | 사업자 등록번호 : 105-11-82114 | TEL : 070-4300-6110 | Mail : bizenjoy@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마포 제4976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