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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ogle, Yahoo Japan 오가닉검색(Organic Search) 을 위한 광고기법
    2011년 06월 29일 22시 38분 02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Glosens


    【 일본의 키워드 광고- 오가닉검색의 이해 】
    전에 올린 글에 언급한 것처럼, 일본 온라인 시장은 한국에 비해 다음과 같은 점이 다릅니다.

    검색방법이 다릅니다 : 한국 검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다음/네이버 검색은 소위 "닫힌검색"입니다. 이는 키워드를 넣어도 검색결과가 거의 전적으로 다음/네이버의 의도된 검색결과만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포털이 의도한 키워드 매칭 광고업체만 노출이되고, 별 중요하지 않은 사전/뉴스/지식인/ 카페내용/심지어 책 내용까지..? 노출시켜서 진정한 검색결과는 얻을 수 없는 방식입니다.

    반면, 양질의 검색 결과만을 노출시키는 소위 구글/ Yahoo 방식의 오가닉 검색(Organic Search) 영역이 있는 소위 "열린검색" 이 일본과 미국 등지의 일반적인 검색방법입니다. 열린검색에서는 키워드와 가장 근접하고 유익한 사이트가 노출되는 방식으로서, 정교한 로직에 의한 검색로봇(이것을 크롤러라 부릅니다)이 기계적으로 중요도를 판단해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 키워드가 오가닉 상위에 뜨는 것과, 스폰서쪽에 제일 상단에 위치하는것을 비교해보면, 오가닉 상위에 뜨는것이 비교할 수 없이 집객력이 높습니다. 소위 짝퉁이라 불리는 모조품 사이트인 경우, 스폰서광고에 노출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고 주기적으로 계정폐쇄가 됩니다만, 오가닉 상단에 뜬 경우는 그다지 제재가 없는 것같이 보입니다. 이는, 오가닉검색부분에 뜨는 것은 검색 로봇에의한 자동 노출인데 비해, 스폰서 리스팅은 광고비를 내고 노출시키는 점에서, 다른 스폰서 사이트의 견재를 받기때문에 신고를 많이 받는다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모조사이트를 통해 본 키워드 광고의 효율성

    1. 스폰서 광고는 계속 계정삭제를 받게된다. → 스폰서광고에 올라간 업체들은, 타 스폰서 업체들의 끊임없는 견재를 받고, 광고 등록 자체에 엄격한 심사
    2. 오가닉검색의 노출은 비교적 관대하다 → 오가닉에 리스팅된 사이트는, 검색 로봇에의한 무료 노출이기때문

    3. 오가닉 상위 5위 정도에 노출되면, 스폰서 최상단 노출보다 몇 배 매출이 더 나온다. → 그 만큼 오가닉 검색부분이 소비자가원하는 검색정보를 제공한다는 확고한 생각이 있기때문입니다. 첫페이지나 두번째 페이지에 원하는 검색결과가 없을 때 비로서 소비자는 스폰서광고 영역을 찾습니다. 키워드 검색시 오가닉 첫페이지 상위 1위~3위사이트에 유입되는 비율은, 전체 검색인구의 40%이상이됩니다.

     

    【오가닉 검색을 타겟으로 한 상위 리스팅 방법】
    서버 자체에서
    SEO에 효과적으로 접근(비즈인조이에서 개발한 비즈샵BzShop 같이 설치형 혹은 개발형 쇼핑몰이 서버소스에 SEO코드를 심는 방식)
    외부링크(피 링크)를 많이 받게 하는
    (아래에 설명하는 Find-A같은 광고방법)  방법으로, 주로 전문 SEO업체서 애용되던 방식입니다. 외부 피링크의 중요성이 이전 검색엔진에서는 중요 요소였지만, 지금(글을 수정하는 2016년 현재)은 그 중요도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구글 검색엔진 가이드라인> 대로 사이트 구조를 만들 것!!
    소위 검색엔진최적화를 지원한다는 전문업체는 많이 있고 달콤한 말로 유혹을하지만, 구글자체의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모른척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대단히 잘못된 것으로, 소위 천재 집단의 구글에서 정교하게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게다가 이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지켜 쇼핑몰을 만드는 작업조차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키워드를 현지 일본인이 쓰는 최신단어로 상시 준비할 것
    한글을 예를들면, 아름다움/뷰티/패션 용어중에 '얼짱'이라는 단어는 키워드 효과가 탁월한 최신 단어입니다만, 외국인이 이를 구사해서 키워드를 만들기 힘듭니다. 일본어에서도
    미남을 의미하는 '이케멘' 등 무수한 신 단어가 있습니다. 키워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키워드 전문 애뮬레이터 프로그램특정키워드를 넣으면 야후재팬 등지에서 지금 뜨고 있는 단어 리스트를 추천받는 이나, 야후 오버추어 포탈의 신단어 리스트, 매달 뜨는 추천단어 리스트 등을 활용합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aze)철저히 과학적인 분석으로부터
    SEO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전문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유료에서부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자동 키워드 생성기, Google/ Yahoo Japan  자사사이트 순위 체크기, 자사사이트의 크롤러 도달률 체크기(이를 통해 확인 해보면, 가장 크롤러의 도달률이 높은 블로그형 쇼핑몰이 55~65% 정도/ 비즈샵이나 칼라미샵이 45~50%정도, 한국에서 만든 임대형쇼핑몰은 25% 내외로 확실하게 최적화여부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추천, 사이트 분석프로그램 등 완전 과학적인 대책이 가능합니다.

    더 많은 열린검색 이해하기는 다음의 내용을 추가로 참고바랍니다.
    * 네이버, 다음 유감- 일본 온라인시장에 맞는 진짜 SEO대책  2010/05/13

    * 일본 직판매 상품 키워드 홍보 실전 검토-Google검색, Yahoo Japan검색 2010/05/16

    ※2010년 Yahoo Japan은 gooale 검색엔진을 전격적으로 도입해 동일한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Google 검색SEO대책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일본 온라인 시장은 한국과 다르게 대형마켓의 비중이 낮음 : 위에 언급한 검색방법이 다른 점 때문에, 일본 라쿠텐/야후쇼핑/ 야후옥션 등 대형 판매자는 전체 온라인 시장의 30%도 못이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라쿠텐의 입점샵은 33000여개, 야후쇼핑은 8~10,000여개의 판매샵만 입점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는 다양한 판매채널을 통해 개별 샵으로 판매가 몰려있다는 반증이기도합니다. ※야후쇼핑과 라쿠텐은 오픈마켓이라 할 수 없고, 야후옥션만이 오픈마켓이라 할 수 있습니다만, 이글에서는 야후쇼핑과 라쿠텐을 오픈마켓 범주에 넣고 설명합니다.

    저가 시장은 해외상품군의 격전지 : 일본 시장의 특징은 상위 20%, 중간 계층 50%, 하위 30%의 구조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지마켓재팬이나, Yahoo Auction등은 주로 가격만으로 구매 결정하는 하위 30%가 밀집되어 한국산은 물론 중국산 인도네시아산 등 저가형을 판매하는 레드오션이 되어있습니다.

    이에 비해 중간 계층 50%의 시장은 주로 자국 브랜드로써, 의류인 경우는 무수히 많은 준 브랜드 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상품이기때문에 일본인들 사이에서 알만한 사람들은 아는 남녀 의류브랜드, 가방브랜드, 악세서리와 패션 소품들이 자리하고있습니다.

    비근한 예로 해외 직판매의 야후옥션에서 2000엔~3500엔 정도에 팔리는 청바지는, 같은 made in China 임에도 일본 브랜드로서는 7000엔 이상의 가격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에서 브랜드로 자리잡는 것은 또다른 영업전략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런 영업에는 일본 판매처 및 일본 자국내 배송이 필요합니다.


    Google Japan, Yahoo Japan 오가닉검색(Organic Search) 피링크형 광고기법 Find-A

    우리가 흔히 접하는 리스팅광고는 오가닉 검색의 결과옆에서 광고 영역을 배정받아 클릭당 얼마의 비율로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오가닉 검색영역은 이론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이나 야후검색의 소위 서비스내용입니다.

    그러므로 검색의 권위나 신뢰도는 어느 리스팅 광고보다 높고, 첫페이지 최상위의 가치란 엄청나게 가치있는 것입니다. 첫 페이지 두번째/세번째만 해도 클릭 비율이 현격히 떨어지게됩니다. 물론 첫페이지안에만 들어도 어느 리스팅 광고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리스팅 광고는 SEO(Search engine optimize)대책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SEO에 대한 자세한 이해는 SEO(검색엔진 최적화) 기본2010/02/23 을 참고바랍니다.

    오가닉 검색이라고 해도 검색로봇(크롤러)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일정 수준으로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기법중에 하나는 타천추천의 수를 인위적으로 늘리는 것입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타천 추천은 건당 2~300엔으로 진행하는 일종의 신 광고 기법(오가닉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기위한)입니다.

    IP를 다르게해서 300건을 등록하는 것이므로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한건당 105엔~315엔을, 총 비용 "126000엔/2년간 등록"을 일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은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더구나 SEO의 효과란 것은 타천추천이라는 요소 외에도, 내용물이 키워드와 어느정도 매치가되는가, 내용갱신이 빈번히 되는가, 방문자수가 오래 머무르는가(소위 이탈율과 이탈시간분석) 등 SEO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한 편입니다.

    하지만 오버추어나 Google Adware를 이용한 리스팅 광고라해도 클릭률이 1~3%도 안되는 경우가 흔한 현실에서 리스팅 광고보다 오히려 광고 비용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MO 구글SEO 대책형 광고 안내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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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 | 형식 | S | E | O | 대 | 방법 | F | ⅰ | n | d | - | A | 자료 | 요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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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세 자료>
    http://www.find-a.jp/new/new_fa.pd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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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 | 형식 | S | E | O | 대 | 방법 | F | ⅰ | n | d | - | A | 특 | 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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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IP 분산 × 컨텐츠 매치 형식의 신형 SEO 대책 ┃ Google 크롤러에서 평가 큰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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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업계 TOP 클래스의 블로그를 운영하고있는 GMO가 헤비부로가 엄선 ┃ 약 4만명의 블로거가 귀사를위한 기사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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