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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O(검색엔진 최적화) 기본-일본쇼핑몰 칼라미샵과 카라멜을 중심으로-
    2011년 03월 30일 02시 08분 43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Glosens

    온라인 샵을 운영할 때 필수적인 키워드에 「SEO대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2-2. 일본 온라인시장의 이해」에서 일본은 물론 미국 등에서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갇힌검색이 아닌 열린 검색방법을 사용하고, 이 열린 검색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SEO대책」에 따라 사이트를 홍보해야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 Search Engine Optimaze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 대책이라 할 수 있는데, 「검색 엔진에서 잘 검색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가 지금부터 다루는 주제입니다.

     

    1.갓 태어난의 샵은 출생 신고를 하지 않은 갓난아기 같은 것.

    갓 태어난 갓난아기도 출생 신고를 하지 않으면 호적을 얻을 수 없습니다. 역시 갓 태어난 샵은 어디에서도 검색되지 않습니다. 검색 엔진이 그 샵의 존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샵 오너는 검색 엔진에 샵의 존재를 가르쳐 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 방법은,

    1-1. 검색 엔진의 등록 페이지로 등록한다.

    1-2. 신뢰성있는 사이트의 추천을 받는다. ※칼라미샵이라면 캬라멜에 출점한다.

    1-3. 블로그와 같은 매체를 이용해서, 사이트를 홍보한다.

    1-4. 오랫동안 운영된 전통있는 커뮤니티의 게시판이나 야후재팬과 같은 대형사이트의 링크(URL)을 쓴다.

     

     

    2. 검색 엔진이, 그 샵의 존재를 아는 것

    「1. 검색 엔진의 등록 페이지로 등록한다」는 간단합니다. 소위 「자천自薦」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것에 대해서 「캬라멜에 분점」이라고 「다른 사이트에의 등록」은, 「타천他薦」이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자천보다도 타천쪽이 더욱 검색엔진의 크롤러에게 어필하게됩니다. 타천으로 연결된 곳이 야후나 카라멜과 같이 큰 업체일 수록 중요도가 커집니다.

    캬라멜의 톱 페이지에 「새롭게 시작한 샵」이라고 하는 링크가 있습니다. 이는 최단으로 새로운 샵을 검색 엔진에 추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캬라멜은 google sitemap도 전 상품분작성하고 있으므로, 그쪽을 경유해도 크롤러가 방문하게 되고 있습니다. 좀 더 효과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만, 실험적으로 Yahoo! Site Explorer에도 등록하고 있습니다.

    한편, 여러 샵을 모아 검색을 도와주는 사이트나, 배너광고 사이트, 순위사이등에 링크를 붙이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샵의 모든 상품 페이지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외부 링크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캬라멜의 장점입니다. 그러므로 카라멜에 등록하여 이것이 더욱 효과를 가지게하려면 등록갯수를 늘리고, 매일매일 신규로 등록(혹은 이전에 등록된 상품이라도 재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편, 링크를 붙이게 한다고 해서 SPAM과 같은 방법으로 링크를 늘리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고, 검색엔진의 로직에따라 차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검색 엔진에 등록된다는 것은 「수험표를 얻는」 것.

    검색 엔진의 크롤러가 방문하게 되면, 샵의 내용이 등록되어 집니다. 칼라미샵은 검색 엔진이 순수하게 상품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으므로, 전 상품이 검색 엔진에 등록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검색 엔진에 등록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상위에 검색되는 것은 아니다」 라는 점입니다.  그러나, 수험표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상위에서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검색 엔진에 등록된 것(수험표를 얻은 것)을 확인한다면, 검색 박스에 「검색되고 싶은 키워드 site:도메인 명」에서 검색해 봅시다. 적절하게 등록되고 있으면, 원하는 페이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 스탭 블로그가 등록되고 있을 것인가? 를 확인하고 싶으면, 「스탭 블로그 site:블로그 주소」에서 검색하면 나옵니다.

     

     

    4. 그 페이지는, 무엇이 씌어진 페이지인가?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 문자열에 대하여, 「가장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검색 결과」를 내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때문에 검색 엔진에, 그 페이지가 유용하다고 이해하게 하면, 상위에 표시되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검색 엔진은, 「이 페이지는 무엇을 전하고 싶은 페이지인가? 」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려고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어디까지나 기계가 자동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므로, 페이지의 만드는 사람이 아무리 이 페이지는 이것을 전하고 싶은 것이다! 이라고 생각하고 있어도 기계가 이해가 가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해석하는 기술은하루하루 진화해 갑니다만, 현 시점의 해석으로서는,

    · 사진으로 씌어진 상품명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alt속성을 사용해서 커버가능합니다)

    · Flash 의 문자열은 대부분 이해가 가지 않는다. (Flash의 만드는 방법에 의존한다)

    · JavaScript는 이해하지 않는다.

    그리고...

    · 페이지내의 문자열에 먼저 씌어져 있는 키워드나, HTML의 구조로부터, 「이 페이지는, 이런 느낌이 씌어진 페이지」라고 하는 것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HTML의 서식과, 문장의 질, 양이 문제됩니다. 소위 HTML을 최적화하는 전문가의 SEO대책의 나갈 차례입니다. meta태그나, H1(표제 태그)등이라고 한 것은, 「이런 느낌의 페이지」라고 판단하는데도 사용됩니다. 또, 그뿐 아니라 상품설명내 씌어져 있는 문장으로부터도 「이런 느낌의 페이지」라고 판단됩니다. 자주 일컬어지는 "키워드 함유율"이라는 말로, 가장 많이 씌어져 있는 키워드가 그 문장을 특징을 규정한다는 것입니다.

    「상품에 대해서 문자로 열심히 설명한 페이지가 유리」라고 생각하면 틀림 없습니다.

     

    5.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의 링크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많은 사이트에서 링크되는 사이트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인지한다는 말입니다.

    대학에서 연구하는 학자에 있어서 영예는, 자신이 쓴 논문이 많은 연구자에게서 인용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Yahoo! 나 Google의 검색 엔진에는 이 원칙이 받아들여져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링크된 사이트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서 높은 평가가 주어집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는 그 도메인에서의 사이트가 년 단위로 오랫동안 운영되는 것으로 신뢰를 얻고, 페이지 링크등으로도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 돌연, 어떤 상품의 인기가 생겼을 경우, 많은 사람의 blog등으로부터 링크가 붙여질 것입니다. 검색 엔진의 크롤러는, 여러 사이트에서 링크가 집중하고 있는 것을 찾으면, 「여기는 인기의 페이지이구나」라고 해석합니다. 그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은 인기의 페이지를 검색하고 있는 가능성이 높은 셈이기 때문에, 그러한 페이지를 상위에 표시합니다.

    특별이없이 상위에 표시되는 페이지라도 상품성이나 리피터의 많음 등 상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한편, 이 법칙을 지키기 위해서, SPAM행위에 대하여는 엄격하게 감독하는 것입니다.


    6. 「외부 링크」 vs 「HTML최적화」어느 쪽이 유용?

    SEO대책의 기본으로서, 위 설명 5. 에서 쓴 것 같은 HTML의 최적화는 필요합니다만, 그 이전에 외부 링크가 존재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외부 링크에 씌어진 링크명도 SEO의 대상이 됩니다. 게다가 타천쪽이 더욱 높게 평가됩니다.

    예를 들면 이글을 쓰는 블로그에  「현대적으로 젊은 렌탈 서버」라는 링크 글을 쓰면, 검색 엔진의 크롤러가 이 blog에 왔을 때에, "아! 이 링크처의 URL은 「현대적으로 젊은이(young)」 「렌탈 서버」이구나"라고 하는 것을 이해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대적으로 젊은(young)」이 아니고, 「렌탈 서버」라고 말이 중요한데, 이 렌탈서버라는 링크가 늘어나는 것이 중요할까요?

    아닙니다..「현대적으로 젊은(young)」로 검색되는 것도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쪽이 검색 상위로 올리는 중요한 키워드역할을 할 확률이 훨씬 높기때문이지요. 덧붙이자면 유명한 SEO사례 중에서, 「18세미만 18歳未満」이란 케이스가 있습니다. 실제로 Yahoo 검색해 보면  Yahoo! Japan 자체의 사이트가 제일 위에 보이게됩니다. 고전적인 사례이지요. http://search.yahoo.co.jp/search?p=18%E6%AD%B3%E6%9C%AA%E6%BA%80&ei=UTF-8&fr=moz2&rls=org.mozilla:ja-JP:official

    들은 이야기입니다만, 페이지를 모두 Flash에서 만들고 일절, 텍스트를 쓰지 않은 웹 사이트에서도 외부에 쓴 링크의 문자열로부터 검색 엔진으로 검색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그 페이지가 검색 엔진의 상위에도 표시될 수 있다고도 하더군요.


    이상의 내용으로 부터,  SEO에서 중요가 되는 프라이어리티(priority)는 아래와 같습니다.

    알찬 컨텐츠>>>외부 링크> HTML최적화

     

    컨텐츠가 충실하지 않으면 팬이 오지 않고, 외부 링크를 얻을 수도 없기 때문에 제일은 컨텐츠가 중요합니다. HTML을 열심히 열심히 해도 내용이 충실하지 않으면 모처럼의 HTML 작업이 비효율적으로 되어버릴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컨텐츠는 「다른곳에서는 살 수 없는 상품」이나 「blog에서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은 멋진 상품」등도 포함하고 ,「**의 방식, 선택하는 방법」등 Howto컨텐츠 등, 여러가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록:캬라멜이 제공하는 SEO는 무엇인 것인가?

    カラメルはSEOの有利と販売していながらも、ここではコンテンツや商品が一番、重要だと書いています。
    ではカラメルは、SEO面では一体、何が提供できるのでしょうか?

     「その1」.2年間運用してきたカラメルというサイトから、カラメル出店ショップの情報を最速で検索エンジンにインデックスしてもらう手段を提供します。
     「その2」.ショップとは違うドメインから、皆さんのショップに外部リンクを提供いたします。
     「その3」.新しい商品を登録しても、ショップさんがなんら手をわずらわすことなく自動的に全ての商品ページに外部リンクを提供します。

    全ての商品ページに自動的にリンクを張るのは、他のどのリンク集でもできないことでしょう。

    しかしながら一番、大事なことは「最終的に検索エンジンから評価されるのは、あくまでもショップさんの活動次第」ということになります。

    「充実したコンテンツ >>> 外部リンク > HTML最適化」と言うプライオリティからも、ご理解いただけることかと思います。

    カラメルとしては、ショップオーナーさんにショップに掲載する情報の充実の方に専念していただきたいと思っており、そこをカラメルのSEO効果でお手伝いができれば、それが一番の理想形であると考えております。


    参考サイト:
    こちらのサイトがとてもわかりやすいです。
    SEO対策(全般)|SEO戦車


    4/4 追記:あとがき
    助け合い掲示板でカラメルからの誘導数が減ったのでは?という話を見かけたのですが、カラメル全体の話で言いますと、カラメルのPVは毎月増加しているので、それに伴って、カラメルからショップさんへの誘導数も毎月増加しています。

    個別ショップの誘導数が低くなっているのでは?というのは・・・そうですね・・・考えられるのはケースバイケースということになってしまうでしょうか。もちろん競合のショップの存在もあるでしょうし、カラメルもまた検索エンジンからのアクセスは無視できないので、Yahoo!やGoogleの順位と連動するのかなとも考えています。
    (しかし、もうちょっと深く分析してみたいです。個別のサポートはできませんが、以前よりPVが落ちてしまったのが気になるショップさんで、お名前を教えても良い方は、info[at]calamel.jpにご連絡ください。もちろん公開はいたしません。)

    カラメルからの誘導数が上位のショップは、カラメル開始当初から特徴的で、やはりインターネットのコアユーザーが好む商品や、実績あるショップさんの商品の誘導数が目立っていました。しかし、ここ最近、必ずしもインターネットのコアユーザーが好むジャンルではない、あるショップさんが急上昇してきて、あぁ商品の種類じゃないんだなぁということを再認識した次第です。そこはWebのプロの方がアドバイスされているショップさんで、ここで説明したSEOの基本はちゃんと実践されています。

    それと広告の効果と受注数の話ですが、広告の申込が少なければお申し込みいただいている広告主さんにカラメル上での露出が増えるので、申し込んでいただいているお客様はハッピーになれる可能性が高まるので、とりあえずそれはそれでいいのかなと考えています。

    参考:
    カラメルスタッフブログ | カラメル広告表示回数増量キャンペーン!!

    こちらも是非どうぞ
    カラメルスタッフブログ | バナー広告の効果的な運用方法について。

    カラメルスタッフブログ | アクセスプラスを使った検索キーワード最適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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