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무역, 일본 법인 개설과 운영 Bizenjoy.com
  • 라쿠텐 입점을 위한 일본 법인 설립
    2014년 08월 07일 20시 38분 50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Glosens


    일본 라쿠텐 운영을 위해서는 작년(2013년)부터 강화된 요건이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한국 직배송이나, 일본어 응대 스텝이 없는 업체, 고객 평가가 나쁜 업체들은 작년과 올해에 걸려 영구 퇴출되거나 신규입점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일본법인을 만들었다 해도 한번 퇴출(혹은 입금심사 탈락)된 업체는 현실적으로 재입점이 불가능합니다.  ※라쿠텐 입점심사를 담당하는 곳은 샵 담당MD와는 완전 별도 조직입니다.


    라쿠텐입점에 필요한 최소요건

    ①일본법인,

    ②일본 물류 사무소,

    ③전화응대와 배송을 일본에서 할 수 있는 스텝,

    ④모든 판매상품은 일본 사무소에서 재고로 확보 할 것

    라쿠텐 페이지 제작이나 상품 등록등은 한국에서 하셔도 됩니다만, 등록된 상품은 전부 일본으로 통관시켜  일본국내 발송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법인대표자, 업무책임자는 모두 일본인을 세우시고, 자본금 500만엔이상 법인을 구성합니다.

    모든 이전 심사자료가 보관되어있으므로, 대표자나 담당자가 이전 심사이력이 있으면 안됩니다. 대표자/담당자 주소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법인 인수시에는 이전 라쿠텐 심사이력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새로 개설한 법인은 거부되는 케이스가 있으므로, 일단 상품 통관을 하셔 관세등의 납부를 하시길 권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독립 쇼핑몰이나 타 쇼핑몰입점을 통해 1년정도 경력을 쌓으시고 세금 납부 후에 진행하는 것입니다.

    라쿠텐의 심사 기준 중 중요한 부분은, 고객에게 피해가지 않고 대응을 확실히 할 수 있는지 하는 점입니다. (때문에, 입점초기 담당 MD와의 전화 상담시 담당자가 즉시즉시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사무소에서 직접 물류를 운영하지 않고, 한국 직발송을 하게 된다면 실제로 샵 폐쇄 통보로 문을 닫는 경우도 많습니다.


    1. 일본법인과 운영대행

    1-1. 법인설립:합동회사를 설립하고 일본인 대표자를 세웁니다. 합동회사 설립은 25만엔이 들게됩니다.

    1-2. 보증금의 준비:300만엔~500만엔의 보증금을 준비해서 일본에 오시거나 대표자의 구좌로 송금하셔야합니다. 이중 100만엔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즉시 인출하여 가져가셔도됩니다. ※100만엔의 실제 보증금은 아래 설명하는 가구나 사무실의 보증금등으로 사용되며 남은 금액은 신설 법인의 구좌에서 관리됩니다.

    1-3. 운영대행비용:최저 12만엔~부터

    1-4. 심사용 일본어 쇼핑몰:임대형 쇼핑몰의 기본셋팅은 5만엔~부터
    저렴한 일본 임대형쇼핑몰칼라미샵, 오차노코, stores.jp, BASE 등)과 비즈인조이 설치형 쇼핑몰을 준비해서, 사전에 일본결제(신용카드/ 後払い후불결제아토바라이/ 편의점 지로결제 등)와 배송방법(메일빙/ 택배/ 착불다이비키)을 결정합니다. 심사용 쇼핑몰이지만, 실제로는 일본 직판매를 위한 중요한 작업이되기때문에, 아래 '비즈인조이 제안' 항목과 연결해 검토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2. 일본 물류사무소

    2-1. 오사카 시내의 물류사무실은 월 4만엔~부터 생각하시면됩니다. 보통 레이킹으로 10만엔 정도 필요합니다.

    2-2. 각종 비품 구입과 월 관리비는 별도입니다. 

     

    3. 일본인 담당자는 시간당 900엔을 기준으로, 근무시간은 10시~오후 4/5시 정도로 하루 인건비는 5400엔~6300엔정도로, 공휴일과 토일 휴일을 적용하면 한달 11만엔 전후입니다. ※ 담당자는 전화응대와 배송을 하게되며, 라쿠텐MD의 수시 연락에도 대응합니다.

     

    4. 모든 등록상품은 일본 사무실 재고로 확보

    고객평가를 통해 일본발송이 아닌 경우 패널티를 받을 수 있고 입점 취소 케이스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든 등록상품은 일본으로 보내주셔 통관을 완료해야 합니다.


     

    5. 비즈인조이 제안-독립쇼핑몰과 일본 온라인 환경이해


    라쿠텐이 발표하는 매출은 입점 쇼핑몰의 매출인가?

    ⇒ 아닙니다. 라쿠텐의 매출은 '입점몰의 매출+부가서비스 매출' 의 합니다. 부가서비스의 매출은 통상 입점몰 매출보다 3배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점유율로는 EC 업계 전체의 28.9 %를 라쿠텐이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유통량이 라쿠텐 시장 이외의 것도 포함되어 있고, 도서/ 티켓/ 경마/ toto/ 여행/ 부동산/  미디어대여 등 명백히 개별 쇼핑몰의 매출이 아닌 것이 더 큰 매출 비중임을 감안할 때, 실제 쇼핑몰만의 매출은 상당히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쿠텐에 적합한 상품군 ⇒ 한류, 구찌백, 갤럭시노트 케이스, 농심라면, 미셔화장품 등과 같이 특정브랜드나 특정 상품의 예외없는 키워드가 적합합니다. 반면, 브랜드나 특정 키워드에 들지 못하는 상품군은 오히려 라쿠텐에서도 검색되기 어렵습니다.

    라쿠텐은 일본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되는 구조인가?
    ⇒ 아닙니다. 일본 검색엔진(Yahoo, Google)에서는 오히려 라쿠텐/야후쇼핑/calamel.jp와 같은 대형쇼핑몰 혹은 관문형 쇼핑몰이 불리하고, ZOZO 나 Oh My Glasses 같은 전문샵 형태 EC 사이트가 유리합니다.

    한일 검색엔진의 비교
    ⇒ 한국 검색시장은 네이버와 다음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검색은 일본에서 채용하는 구글검색 방식과 커다란 처이가 있습니다.

    네이버・다음의 닫힌검색:무료로 키워드와 가장 관련되는 사이트가 노출되는 "Organic Search 영역"이 없이 상업사이트라면 유료로만 광고해야 노출되는 방식

    유료광고만 허용된 한국 검색시장에서는 자본이 충분한 대기업 오픈마켓이 시장을 장악하게됩니다. 반면 무료 Organic Search 영역이 있는 일본 검색시장에서는 전문몰, 소규모 개인몰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한국 네이버・다음검색방식 → 무료노출 영역(Organic Search)이 없는 닫힌검색

    일본 구글 검색방식 무료노출 영역(Organic Search)이있는 열린검색

    google엔진과 한국 검색엔진(네이버/다음)의 차이는 키워드와 가장 밀접한 사이트가 무료로 노출되는 Organic Search 영역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가장 중요한 가운데 영역을 무료로 제공하는 Organic Search 영역으로 제공하여, 독립 도메인 쇼핑몰로도 충분히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이 Organic Search 영역에 노출되는 것이 상단과 우측단의 스폰서 광고 영역에 노출되는 것보다 몇배~몇십배의 광고 효과가 있습니다.

    SEO에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bizsense.tistory.com/177 을 참조


    한국의 대형 오픈마켓과 비교한 라쿠텐

    일본 라쿠텐/야후쇼핑은 오픈마켓이 아닌 개별 자사 임대쇼핑몰의 관문사이트입니다. 한국의 오픈마켓과 가장유사한 형태는 아마존재팬(amazon.jp)입니다.

    검색엔진 방식이 다른 이유로 한국에서는 대형 오픈마켓이 시장의 대부분(70%이상)을 장악하여 일본의 40%대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라쿠텐의 시장영향력이 상당히 크고 매출액도 많지만, 한국에 비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라쿠텐의 매출액에는 입점몰 매출액의 몇배가되는 자체 부가서비스(
    도서/ 티켓/ 경마/ toto/ 여행/ 부동산/  미디어대여)의 매출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실질적으로 입점몰의 비중은 현저히 낮습니다.



    비즈인조이 회원사 중 일일매출 100만엔이 넘는 쇼핑몰은 설치형 비즈샵만을 이용합니다

    라 쿠텐에 입점하는 것은 적합한 상품군-브랜드키워드, 상품군에 특화된 키워드를 이용한-을 판매할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일반 Yahoo! Japan 같은 검색엔진에서는 라쿠텐의 상품이 잘 노출되지 않기때문에, 일본에 알려지지 않은 패션제품, 전자기기 등은 자체 쇼핑몰을 충실히 만들고 라쿠텐입점이나 아마존 판매를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비즈인조이 회원사중에서 일일 매출이 100만엔이 넘는 쇼핑몰에서는 예외없이 설치형 쇼핑몰(Bizenjoy B'zShop)을 이용합니다. 설치형이므로 내부 DB관리, SEO 대책을 직접 세울 수 있기때문에, 무료광고인 Organic Search영역 상위 노출에 유리하기때문입니다.

    비즈인조이에서는 라쿠텐입점을 위한 심사용 자체쇼핑몰 제작단계에서 비즈샵(B'zShop)과 최적의 배송/결제 시스템을 도입해서 법인 설립-자체쇼핑몰-라쿠텐등 오픈마켓 출품으로 이어지는 모든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즈인조이 설치형 쇼핑몰 임대형 쇼핑몰과 달리, 서버환경을 직접 컨트롤하여 일본 검색엔진SEO에 직접 대응할 수 있는 점이 장점(국내 유일)




    사업자 정보 표시
    비즈인조이커머스 | 정경현 | 서울시 마포구 마포동 35-1 | 사업자 등록번호 : 105-11-82114 | TEL : 070-4300-6110 | Mail : bizenjoy@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마포 제4976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