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무역, 일본 법인 개설과 운영 Bizenjoy.com
  • 일본 직판매 상품 키워드 홍보 실전 검토-Google검색, Yahoo Japan검색
    2010년 05월 16일 14시 22분 30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Glosens

    한국의 포털은 검색을 위한 곳이 아니라 일방적인 검색(닫힌 검색)임에 비해, 일본, 미국 등에서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방법에 따른 기계적인 검색결과(Organic Search)를 메인으로하고, 사이드에 오버추어광고나 Google Adword 광고를 배치하는 Global Standard한 방식입니다.

    ※자세히는 「일본온라인시장에 맞는 진짜SEO대책 참조


    일본 직판매를 시작하는 업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은 물론, 잘 팔리는 상품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지만, 그 다음으로는 홍보가 독보적으로 중요합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SEO란 개념 자체가 없는 검색엔진(네이버나 다음과같은 닫힌검색)이지만, 일본시장은 아래 Organic Search에 노출 시키는 것이 쇼핑몰을 구축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상기 예는 구글 엔진으로 교체하기 전 Yahoo Japan독자 검색엔진에 따른 검색 결과이므로 현재와는 로직이 다르게 구현됩니다.


    2010년 상반기 검색엔진의 키워드 점유율은, Yahoo Japan 56%, Google 34%입니다. 사실상 구글과 야후의 양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Google검색, Yahoo Japan검색의 SEO기준은 2011년 2월 이후로 Yahoo Japan에서 구글 엔진을 임차 해 약간의 커스컴을 거친 형태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형 쇼핑몰(아마존/라쿠텐/칼라미샵과같은 관문형 쇼핑몰로 연결된 개별 쇼핑몰)에 대해 가중치를 배제하여 눈에 띄게 대형업체나 순위 사이트의 노출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대형쇼핑몰의 노출 비중을 줄인 것은, 중소형업체라도 전문성을 가지고 운영되는 곳을 우선으로 하겠다는 의지이므로, 중소형업체의 오가닉 검색 상단 노출에는 더욱 유리해졌습니다.


    모든 SEO대책의 상위는 잦은 신규등록과 풍부한 컨텐츠가 선행되어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준비하는 것이 최고의 SEO대책임은 부정할 수 없는 원칙입니다.



    검색어 리퍼러를 통해 본 구글과 야후재팬의 점유율

    검토하는 사이트는 한국잡화를 전문적으로 직판매하는 사이트로서, 「운영기간 1년/야후옥션을 통한 링크작업있음/샵블로그 운영안함/모바일샵 운영/트위터 발신없음/일본물류 센터를 통한 발송/빌더형쇼핑몰 칼라미샵/판매대행서비스 이용 등」을 이용하는 비즈인조이 회원사입니다.

    "trafic.jpg"

     

    * 전체 방문자둥에서 차지하는 방문수비율은 구글 약22%, 야후재팬18%를 차지하고 있음. 신규방문 비율은 구글이나 야후재팬이나 비슷하게 69%대를 차지하고 있음.

    * 방문시 체재하는 페이지수는 구글쪽이 좀 더 심도있게 체재함(구글 4.95페이지/야후 3.96페이지). 는 구글쪽에서 방문하는 고객이 좀 더 심도있게 확인하는 비중이 높다는 의미이므로 판매에는 구글로부터 방문하는 고객이 더 좋다는 의미로 해석됨. ※Google/Organic, Yahoo/Organic으로 표시된 Organic의 의미는 광고를 통하지 않고 기계적인 배역로인한 검색결과로부터 유입되었다는 의미.

    * 카라멜로부터의 유입 약 7.5%, GMO도쿠도쿠 포인트를 이용하는 회원수도 4.5%에 이름.
    * 야후옥션 출품과 함께 사이트 링크를 걸어둔 것으로부터도 상당히 많은 유입(약 14.6%)이 보임. Yahoo Auction에 링크를 걸어두면 이런 유입을 확보하는 효과 외에 전체적으로 SEO결과가 높게 평가 됨(타추천他推薦 효과)
    * 타 회원사의 결과에따르면, 트위터에 발신하거나 샵 블로그를 동시 운영하는 경우 대략 각 10%내외로 유입수가 더욱 증가합니다.


    "SEOAnalytics.jpg"



    실제 검색어를 통해 본 구글과 야후재팬의 페이지 검토

    다음은 실제 구글과 야후재팬에 등록되어있는 페이지를 확인하겠습니다. 검색어는 회원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アリス 雑貨」로 해보겠습니다.

    검토 사이트 참고 : 회원사의 조건-한국문구잡화 전문점으로서, 다음과 같은 조건의 비즈인조이 회원사

    「운영기간 1년4개월/야후옥션을 통한 링크작업있음/트위터 발신없음/일본물류 센터를 통한 발송/빌더형쇼핑몰 칼라미샵사용/판매대행서비스(기본고정비 8만엔+수수료:매출의 20%) 이용/ 등」


    「アリス 雑貨」 구글검색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재팬 2번째 페이지 더보기


    ※검색엔진의 SEO정책은 계속 바뀌고 진화하고있습니다.예를들어 2010년 5월 현재의 SEO특징은, Yahoo Japan인 경우는 대형사 위주로(칼라미샵이나 라쿠텐샵 개별 입점몰은 대형사이트가 아님), Google은 철저히 SEO본래의 취지대로 중요도 위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Yahoo Japan의 검색엔진을 Google검색엔진을 사용해 Yahoo Japan 방식으로 커스텀해 운영되고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야후재팬 검색엔진이 특히 SEO방식을 많이 바꾸고있으며, 이전에는Yahoo Auction에서 들어오는 링크도 타추천(他推薦)으로 간주해서 유리한 페이지 노출이되었지만 2010년 5월 현재로는 Yahoo Auction에서오는
    他推薦을 일부만 반영하는 쪽으로 바뀌어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비즈인조이커머스 | 정경현 | 서울시 마포구 마포동 35-1 | 사업자 등록번호 : 105-11-82114 | TEL : 070-4300-6110 | Mail : bizenjoy@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마포 제4976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