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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다음 유감- 일본 온라인시장에 맞는 진짜 SEO대책
    2010년 05월 13일 11시 44분 18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Glosens

    수 년간 일본에서 직거래 온라인무역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느낀 점은, 한국에서는 생경한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aze」라는 개념입니다.

    사실상 일본 온라인판매, 일본 온라인 쇼핑몰을 홍보에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일본에는 네이버나 다음이 없다.
    네이버나 다음이 없는 온라인 환경이란, 다른 말로는 소규모 쇼핑몰이 살아남기 쉬운 환경이란 뜻입니다. 한국 포털의 폐해는 장황하게 설명해야하는 부분이 많지만, 키워드가 내부에 갖혀있어서 외부와 소통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하는 점이 핵심입니다. 한국의 포털들은 정보를 가두어 유통시켜서 완고한 독점의 세계를 이루어갑니다. 지식인과 카페, 블로그등의 정보는 물론 지식쇼핑이니하는 울타리를 쳐둬서, 외부로는 대형 오픈마켓이 유리하게 온라인 시장을 만들어갑니다. 이런 조건이라면 중소형 쇼핑몰이 검색을 통해 노출될 수 잇는 기회는 줄어들고 오픈마켓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포털에 광고비용을 지불 해야만 그나마도 알량한 홍보가됩니다.


    악순환의 덫
    한국의 키워드 검색시장은 소위 "닫힌검색"입니다. 즉, 상업사이트 노출을 일반 검색에서 막아버리고 오로지 광고나 유료링크 등록을 통해서만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한것입니다. 반면, "열린검색"은 상업사이트든 개인 블로그든 중요성과 관련성에 따라 검색어 노출이 되는 방법
    입니다. 구글검색이 이에 해당하고,구글엔진을 사용하는 Yahoo! Japan 이나 바이두 등 대부분의 국가는 열린 검색방식을 사용합니다.

    한국의 오픈마켓은 1인기업 혹은 성장 가능성 등을 표방하며 대단한 성공을 거두어 왓습니다. 그런데 유독 지마켓이나 옥션 혹은11번가와 같은 대형 오픈마켓에 입점한 사업자들 일수록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시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블로그에 링크된 관련단어 키워드나, 유로로만 기능을 발휘하는 키워드광고를 제외하고)에서 많은 이들은 오픈마켓에 입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검색의 지독한 유료화와 이들을 어느정도 보완 해 주는 오픈마켓은 서로 궁합이 잘맞는 구조입니다.

    『한정된 홍보수단-오픈마켓에 유리한 판매공간-가격만으로 판매경쟁하는 구조』 란 악순환의 덫에 빠져버린 쇼핑몰은 불과 몇천원의 마진으로 박리다매를 감행하고 있습니다. 박리다매가 어찌 나쁘기만 한 것일까요? 문제는 박리다매를 할 시장이란게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크지 않다는 것이고 박리다매를 위한 부대비용의 증가는 생각보다 엄격합니다.

    또한 너무 집중된 오픈마켓으로의 비중은 여러가지 부작용을 양산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사고는 생각보다 획일적이고,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습니다.네이버나 다음으로부터의 키워드로 연결된 오픈마켓이 온라인 시장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상황이 아닐 수없습니다.

    그리고 알려진 대로 옥션과 지마켓은 eBay에 동시 인수되는 사상초유의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시장을 장악한 오픈마켓이 얼마나 매력적이었으면 eBay에서 동시 매입을 감행했을까요..휴~

    그리고 오픈마켓이 장악한 시장은 아래와 같이 '브랜드가 사라진 사회'를 만들어버립니다.


    오픈마켓은 유통업체의 경연장?
    어찌보면 오픈마켓에 상품을 올리는 이들은 파레토법칙상의 상위 20%
    (매출의 80%가 나온다는)에만 관심이 있는 것같습니다. 구구절절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우리가 유통업체가 아닌 한, 박리다매 형식으로 싼 가격으로 오픈마켓에서 경쟁적으로 판매하는 것은 '실패를 위한 굿판'과 다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해답은 마이크로 트랜드 상품을 발굴시키고, 롱테일의 상품을 프로모션하는 데 있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독자가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혹은 기획)하고, 평생 직장으로서 진지하게시작한다면, 무한 경쟁을 유도하는 오픈마켓 시스템에 매몰되지 말고, 자기만의 시장(그것이 1%에게만 어필되는 마이크로트랜드 시장이라도)을 이루어 가야합니다.

    ※롱테일과 마이크로트랜드에 관해서는 온라인무역 교육자료
    http://biztrading.tistory.com/4 참고



    브랜드가 없는 사회

    일본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한국상품을 직판매하는 입장으로 한국상품을 평가해보면, 한국 상품은 소위 브랜드가 없습니다. 한정된 수량으로 정성껏 만든 상품이래도 "가격만으로 평가되는 상품성"으로 인해 오히려 욕을 먹기도합니다. 내수시장에서 고가에 거래되는 브랜드가 나와야 해외로 수출도하고 명품이되는 것입니다. 특히 의류나 가방과 같은 경쟁이 치열한 품목에서는 더욱 브랜드의 가치가 중요합니다.

    브랜드가 없는 상황은 해외시장에서 저가의 중국산이나 인도네시아산 제품과 직접 경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본 시장은 '고가 명품-중가브랜드-저가상품'의 비율이 확연히 나누어져 있습니다. 브랜드조차 없는 상품은 저가상품 30%의 시장에 올인 할 수 밖에 없고, 한국산(Made in Korea)의 품질이란 중국산 혹은 인도네시아산과 차이가 나지 않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선진국시장은 상류고급브랜드시장 30% : 각종브랜드를 입힌 중상위 시장 40% : 하류 저가 시장30%의 구조. 한국 수출품의 문제는 하류 저가 30%의 시장에만 집중되면서 중국 등 저가 수출국과 직접 경쟁한다는 데 있음. 일본시장 공략의 핵심은, 중상위시장이 무려 70% 라는 것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한국과 같이 인건비와 제반 비용이 높은 나라는, 명품시장은 아니더래도 적어도 브랜드시장에는 명함을내밀어야합니다. 그러나 한국 오픈마켓에서 박리다매에 익숙한 온라인 쇼핑몰 상품으로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더욱 요원하게 느껴집니다.


    일본 검색시장은 야후(Yahoo Japan)와 구글(Google)이 양분
    일본 검색시장의 전통적인 강자는 야후재팬입니다. 그동안 50%가 조금 넘는 검색시장을 장악했으나, 최근 등장한 구글재팬의 위력은 대단해서 2009년 38%였지만, 2010년에는 45% 내외를 예상합니다. 그러면 일본 오픈마켓의 강자 라쿠텐(
    楽天: http://www.rakuten.co.jp/ )의 키워드 검색률은 얼마일까요? 라쿠텐의 키워드 검색률은 1.4%에 불과합니다.

    야후검색과 구글 검색은 개방형 검색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규모 쇼핑몰이라 하더라도 SEO(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aize) 대책에 따라 상위노출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즉 야후검색과 구글검색은 검색 자체의 품질로서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데 비해, 한국의 포탈 검색은 검색 외의 부분으로서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 온라인 판매에서 라쿠텐에 입점하는 것이 좋은가?
    한국에서 온라인판매(엄밀히 말해서는 박리다매방식)으로 자신감을 얻은 판매자들은 일본 온라인시장에 진입 할 때 라쿠텐(楽天)을 먼저 떠올립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대로 검색어로서 이용하는 비중은 1.4%에 불과합니다. 더욱 문제는, 라쿠텐 사이트 안에서 상품이 노출되기가 더욱 어렵다는 것입니다. 라쿠텐의 비효율성은 일본에서도 33,000여개에 불과한 입점쇼핑몰(라쿠텐은 상품수를 늘리기위해 순수 쇼핑몰보다 여행이나 부동산등 기획상품 등록을 늘려 일본 최대 쇼핑몰로 선전하는 전략을 사용 함)이  증명합니다.


    ※일본 오픈마켓의 비교와 최적의 쇼핑몰 찾기는
    http://bizsense.tistory.com/173 참고


    일본 온라인 시장은 열린 검색을 이해해야
    아래 이미지는 구글의 실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구글이나 야후검색은 SEO를 적용하는 방법이 다르기는 하지만, 검색자체를 보여주는 본문부분(Organic Search)부분이 있어서 정상적인 SEO대책이 가능합니다.

    ※'Organic Search'공간과 'Paid Search, AdWords'공간으로 나뉘고, 'Paid Search, AdWords' 부분만이 구글사 광고 공간임.


    야후 역시 상단과 우측부분만 광고영역으로 사용하고 있고 본문부분은 SEO에따른 정상적인 검색결과를 보여주고있습니다.


    (검색어-잡화雑貨)



    국내 검색포탈은 실질적으로 SEO에따른 노출이란 없다고 보면됩니다. 스폰서링크등 광고영역과, 지식인, 카페본문, 사이트일람, 뉴스, 이미지일람..심지어 사전까지... 검색이라고 부르기 민망할 정도입니다..@@;; (검색어-잡화)

    이러한 비정상적인 검색이 장악한 결과로는, 양질의 컨텐츠가 자연스럽게 홍보되는 길이 막혀버리고, 자본과 왜곡으로 시장이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IT의 기본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소통이고, 왜곡을 극복하는 힘입니다.

    제대로된 검색이 뿌리를 내리지 못한 한국의 현실은 우리들이 IT수준을 말해주는 것과 다름 아닌 것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er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구글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도구(SearchEngine Optimizer)'의 약어입니다. SEO 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사이트를 개선하고 시간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있지만 때로는 사이트와 회사의 명성에 누가 될 위험도 있는 중대한 사안입니다. SEO 업체를 이용할 때의 효과와 함께 책임감없는 SEO 업체로 인해 사이트에 발생하게 되는 문제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SEO 업체와 기타 대행사및 컨설턴트는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다음과 같은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사이트의 콘텐츠와 구조에 대한 검토
    • 호스팅, 리디렉션, 오류 페이지, 자바스크립트의 사용 등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기술적 조언
    • 콘텐츠 개발
    • 온라인 비즈니스 개발 캠페인 관리
    • 키워드조사
    • SEO 교육
    • 특정 시장과 지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제공

    Google 검색결과 페이지에는 무료 기본 검색결과와 함께 제목에 '스폰서 링크'가 표시되는 유료 광고가 포함되는 경우가많습니다. Google에 광고를 게재해도 사이트의 검색결과 게재 순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기본 검색결과에 게재되는 데에는비용이 들지 않으며 Google에서는 검색결과 게재 여부나 순위를 조작하지 않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공식 웹마스터 센터 블로그 및 Google 토론 포럼과 같은 무료 리소스를 통해 기본 검색결과에 게재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료 리소스 중 상당수는 유료 검색에 대한 정보와 함께 Google 웹마스터 센터에서 제공됩니다.

    SEO 업체를 알아보기 전에 검색엔진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필요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다음 자료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SEO 업체를 이용할 경우 초기 단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이트 디자인 변경이나 새 사이트 출시 계획 단계등이 SEO 업체를 고용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사용자와 사용자의 SEO 업체가 처음부터 검색엔진에맞게 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훌륭한 SEO 업체라면 기존 사이트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업체인지 파악하기 위해 SEO 업체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에 작업했던 예나 성공 사례를 보여주세요.
    • Google의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나요?
    • 기본 검색 비즈니스 외에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원하나요?
    • 어떤 성과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간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나요?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시나요?
    • 동종 업계의 기업과 함께 일한 경험이 있나요?
    • 이 지역이나 국가의 기업과 같이 일한 경험이 있나요?
    • 여러 언어로 된 사이트를 개발해 본 경험이 있나요?
    • 귀사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SEO 기법은 무엇인가요?
    • SEO 비즈니스 경력이 얼마나 되나요?
    •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사이트에 대한 모든 변경사항을 공유하고 제안사항 및 그 이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실 건가요?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SEO 업체도 많지만, 일부 부도덕한 SEO 업체는 과도하게 경쟁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검색엔진결과의 불공정한 조작을 시도함으로써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Google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사례가발견될 경우 Google 게재 순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Google 색인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유 없이 갑자기 이메일을 보내는 SEO 업체 및 웹 컨설턴트와 대행사를 조심해야 합니다.

      어이없게도 Google 역시 다음과 같은 스팸 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google.co.kr님께,
      웹사이트를 방문한 결과 해당 사이트가 대부분의 주요 검색엔진 및 디렉토리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자면서 살을 뺀다'는 다이어트 약 광고나 추방된 독재자의 자금을 이전하는 데 도움을 달라는 요청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원치 않는 검색엔진 관련 메일에 대해서도 늘 경계를 늦추지 마세요.

    • Google 검색결과 순위 1위를 보장해 줄 수 있는 업체는 없습니다.

      순위를 보장하겠다거나 Google과 '특별한 관계'를 맺었다고 주장하는 업체, 또는 Google에 '우선 등록 권한'이있다고 선전하는 SEO 업체를 주의하세요. Google에는 우선 등록 권한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실제로 Google에 사이트를직접 제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URL 추가 페이지를 이용하거나 Sitemap을 제출하는 것이며, 전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의심스러운 업체나 의도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는 업체를 주의해야 합니다.

      미심쩍은 점이 있으면 설명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SEO가 사용자를 대신해 도어웨이 페이지나 '폐기형' 도메인과 같이현혹적이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경우 사용자의 사이트가 Google 색인에서 완전히 삭제될 수 있습니다.결국 사용자가 이용하는 업체의 행동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므로 해당 업체가 어떤 의도로 '도우려' 하는지 정확히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내 사이트를 SEO로 링크하면 안 됩니다.

      'Free-for-All' 링크의효과나 인기 있는 링크로 만드는 전략에 대해 광고하는 업체, 수많은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해 준다는 SEO 업체를 피하시기바랍니다. 위와 같은 행위는 주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순위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으므로 긍정적인 효과는 전혀 기대할 수없습니다.

    • 현명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특정 SEO 업체로 결정하기 전에 해당 업체에 대해 조사해보시기 바랍니다. 조사 과정의 일환으로 Google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경쟁적인 한 SEO에 대해 알리는 http://seattletimes.nwsource.com/html/businesstechnology/2002002970_nwbizbriefs12.html기사와 같이 보도자료에 나타난 경고성 기사를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Google이 특정 업체에 대해 말씀드릴 수는없으나 SEO를 자칭하면서 허용되는 비즈니스 관행에서 명백히 벗어나는 업체들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불한 비용이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분명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은Google 검색결과에서 순위를 높이는 대가로 비용을 요구하지 않지만, 다른 검색엔진 중에는 클릭당 지불 또는 포함에 따른 지불결과를 일반적인 웹 검색결과에 반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일부 SEO 업체는 검색엔진에서 높은 게재 순위를 약속해 놓고 검색결과가 아닌 광고 섹션에 사용자의 광고를 게재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다른 검색엔진을 '제어'하여 원하는 곳에 사이트를 게재할 수있다고 현혹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입찰 가격을 변경하는 SEO 업체도 있습니다. Google 광고는 명확하게 레이블이 표시되고 Google 검색결과와 분리되기 때문에 이러한 속임수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고려 중인 SEO가 있다면 비용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웹사이트 관리자가 겪게 되는 가장 일반적인 피해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기는 허위 리디렉션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특정 사이트로 안내하는 '쉐도우(Shadow)' 도메인 생성을들 수 있습니다. 고객을 대신해 일한다는 SEO 업체가 이러한 쉐도우(Shadow)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러나 고객과의 관계가 악화되면 이러한 SEO 업체는 도메인을 다른 사이트나 경쟁업체의 도메인으로 지정하기도 합니다.이러한 경우 고객은 해당 SEO 소유의 경쟁 사이트 개발에 비용을 지불한 것이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또 다른 불법 행위로, 키워드를 통해 로드되는 '도어웨이' 페이지를 고객의 사이트 어딘가에 배치하는 경우를 들 수있습니다. SEO 업체는 이를 통해 더 많은 검색어에 대해 페이지의 관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개별 페이지가 광범위한키워드에 대해 관련성을 갖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은 사실일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도어웨이 페이지에는SEO 업체의 다른 고객으로 연결되는 링크가 숨겨져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도어웨이 페이지는 사이트의 링크인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불쾌한 내용이나 불법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가 포함된 SEO 업체를 비롯하여 SEO 업체의다른 고객에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 그 밖에 어떤 사항들을 주의해야 하나요?
    • 불법 SEO 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경우 이를 판단할 수 있는 징후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가 많지않으므로 일단 의심이 들면 직감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SEO 업체와는 거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쉐도우(Shadow) 도메인 소유
      • 도어웨이 페이지에 다른 고객으로 연결되는 링크 삽입
      • 주소창 키워드 판매 제안
      • 실제 검색결과와 검색결과 페이지에 게재되는 광고를 구분하지 않음
      • 순위를 보장하기는 하나 길이가 길고 모호한 키워드 어구에 대해서만 순위 보장
      • 여러 개의 별칭이나 잘못된 WHOIS 정보로 운영
      • '허위' 검색엔진, 스파이웨어 또는 스컴웨어에서 트래픽을 가져옴
      • Google 색인에서 도메인이 삭제된 적이 있거나 업체 자체가 Google 목록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 FTP 계정 정보 또는 서버에 대한 루트 액세스 권한을 요청

      SEO 업체에 의해 피해를 보신 경우에는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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